관리 메뉴

리더유의 IT리더

비유로 가득찬 협상 지침서 [돌부처의 심장을 뛰게 하라] 본문

기타/자기계발

비유로 가득찬 협상 지침서 [돌부처의 심장을 뛰게 하라]

친절한 리더유 2007.11.21 10:0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책은 솔직히 제목부터 마음에 안들었던 책입니다.
'돌부처의 심장을 뛰게 하라'
과연 이 책 제목이 이 책을 가장 잘 표현 하고 있을까요?
물론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소제목으로 달아 놨긴 했습니다.
- 고집불통의 NO를 YES로 바꾸는 협상 전략 -
하지만 너무 메인 책 제목이 강합니다.
책은 모름지기 아무리 내용이 좋다하더라도 제목에서 끌리지 않으면 쉽게 손이 안가게 되어 있습니다.
근데 더 멋진 제목도 많았을텐데 굳이 이렇게 진부한 비유를 통해 거부감을 느끼게 했을까라는 안타까움이 들었습니다.
차라리 소제목이 메인 제목이 되는게 좋지 않았을까 생각할 정도로....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기독교 인구가 1,000만은 된다고 합니다.
모두가 그런건 아니지만 기독교는 종교적으로 가장 배타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즉, 기독교인들이 부처라는 상징 자체를 쉽게 받아들이지는 못합니다.
물론 상징적인 비유에서 비롯된 말이지만
그렇게 달갑지는 않을 것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책은 바쁜 현대인의 삶속에 일부분이 되버렸습니다.
즉, 책은 들고 다니기도 하고 지하철에 서서 읽기도 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의도하지 않지만 그 책 제목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약간의 꺼리낌이 있는 책들은 공개적으로 읽기를 거부한다는 겁니다.

책 내용은 협상의 관한 책이지만
이렇게 제목부터 마음에 걸려 읽기를 주저할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내용은 괜찮은가?
물론 여기 나온 내용들은 정말 필요한 협상의 스킬들을 담고 있습니다.
재밌는 예와 다양한 협상의 대한 내용들로 쉽게 내용을 전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불편함을 느낀것은..
내용도 제목처럼 너무 비유적은 표현을 많이 썼다는 겁니다.
작가의 의도일지도 모르지만..
너무 과도한 비유를 써 읽기 좀 부담스러운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협상의 장벽 돌파 5단계 전략 중
첫번째 전략은 "발코니로 나가라" 라는 것입니다.
물론 이뜻이 협상이 막혔을때는 잠시 생각을 해보라는 뜻일 것입니다.
그렇담 처음부터 잠시 생각을 해보라는 내용으로 맞추면 될텐데
한정적인 "발코니로 나가라" 라는 비유적인 접근을 통해 내용을 표현했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꼭 비유가 나쁜 것 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실제 협상은 이론으로만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꼭 책대로만 상황이 벌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근데 이 책은 비유에만 치우치다 보니 다양한 상황을 제대로 표현해 주지는 못했습니다.
그 비유에 맞는 적절한 예시 만을 나열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작가는 비유를 좋아해 다른 내용들도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표현을 했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들이 책의 소중한 정보를 깍아 내리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조금 더 읽기 편한 그리고 세련된 표현으로 정보를 전해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저 같이 까칠한 접근이 아니라면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니
협상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한번 쯤 읽어보세요~ ^.^


협찬 : 지식노마드 ( http://www.knomad.co.kr )
6 Comments
  • 프로필사진 DK 2009.01.05 13:24 신고 책은 상상의 나래를 펴고 그안에서 자기를 찾고 계발하는것이지 누구에게 읽으라고 강요하는게 아닙니다...알기쉽게, 편하게만 썼다면 그건 책이 아니라 일기장이었겠지요...그리고 기독교인이 부처라는 상징성에 거부감을 갖는다는건 동의할수가 없네요...1000만이라는 인구가 기독교인인만큼 그만큼 다양한 관점으로 종교를 대하는사람이 안그런사람에 비해 훨씬더 많으니까요...글쓴분의 그런인식이 기독교에대해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는건 생각하지 않으신듯하네요...책과 직접보이는 행동이나 영화같은것의 차이점...그점 망각하지 마시길...책의 매력이 단순히 배울점이 많다는것이었다면 영화나 다큐멘터리로도 대체가 가능한것이었을겁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leaderyou.co.kr 친절한 리더유 2009.01.06 09:56 신고 제가 말씀드린 요지는 비유가 가득하다는겁니다. 읽어보셨나요? 이 내용은 출판사측에서도 공감했던 내용입니다. 그리고 이 책내용이 어렵다는게 아니고 너무 과도한 비유를 많이 썼다는 겁니다. 그리고 각자의 생각이 틀린거지 모든 생각을 같이 해야 한다고 보지 마십시오~ 저는 그냥 이렇게 생각한다는 겁니다. 님과 분명 의견차이가 있다는 거겠죠~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ytesland.com BytesLand 2011.03.21 18:29 신고 I wouldn't be that categorical - so many men, so many minds... I'd agree with some points in your article, and argue with the rest. Anyway, it was a pleasure to read smth so fresh and wise!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astrabeds.com/latex-mattresses.html latex mattress 2011.04.10 12:42 신고 아주 훌륭하게 그게 나를위한 유용한 정보가 포함된 게시물을 작성. 제가 게시물을 작성할의 저명한 방법을 찾아 드리겠습니다. 이제 당신은 쉽게 나를 이해하고 개념을 구현할 수 있도록. 게시물 주셔서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orlando-car-repair.com/orlandoautorepair.html orlando auto repair 2011.04.22 14:49 신고 이것으로 자연 세계에 아주 좋은 장소 있어야 일부 충분한 낚시 체험을 제공합니다. 언젠가는이 호수에 거기 가고 싶어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jualtaswanitamurah.com Jual Tas Wanita Murah Grosir 2013.04.04 17:09 신고 난 그 사람들이 웹에 대해 토론 할 수 있습니다 단 걸 알게 사람을 검색 할 이러한 완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확실히 중요한에 불을 허용 할 수있는 어려움을하는 방법을 알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읽고 이야기의이 부분을 이해해야합니다. 당신이 반드시 선물을 가지고 당신은 매우 인기가없는 믿을 수 없어.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