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리더유의 IT리더

중국에 뺨맞은 애플! 아이폰6 카피 소송건 바이리 스마트폰100C 본문

모바일정보컬럼

중국에 뺨맞은 애플! 아이폰6 카피 소송건 바이리 스마트폰100C

친절한 리더유 2016.06.17 12:52

카피 논란으로 항상 뜨거운 중국이 오히려 애플을 상대로 소송을 건 전대미문의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애플 아이폰6, , 아이폰6 플러스 디자인이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바이리 스마트폰 100C를 카피했다고 디자인 특허 소송을 낸 것입니다. 

더 놀라운 점은 베이징지식재산권국이 지난달 10일 이를 인정했다는 사실 입니다. 중국은 자국기업을 맹목적으로 보호한다는 것으로 유명한데 또 한번 이런 사례를 남겼네요~ ^^;; 그런데 이번 사태로 보니 삼성 소송 사건이 떠오르지요~ 삼성의 경우도 미국에서 애플 카피로 소송을 당했고 결국 애플의 승리로 돌아갔으니까요~



애플이 카피했다는 바이리 스마트폰 100C

중국베이징지식재산권국이 애플 아이폰6의 카피를 인정한 바이리 스마트폰 100C 입니다. 디자인으로 봤을때는 아이폰6와 정말 비슷하죠~ 언제 나왔느냐가 관건이지만 소송을 건 만큼 애플 아이폰6 보다는 먼저 나왔지 않았을까 합니다. 

설마 아이폰6 보다 늦게 나오고 소송을 건 것은 아니겠지요~ 그정도까지 막장은 아닐거라 믿고 싶습니다. 

아이폰6 플러스와 비교해 보니 어떤가요? 디자인이 거기서 거기죠~ 즉 카피라고 하면 카피일 수도 있고 아니라고 하면 아닐 수 있습니다. 더 재미있는 것은 아이폰6 출시 후 많은 기업들이 아이폰6를 따라했는데 만약 바이리 스마트폰 100c가 먼저 나온것이라면 애플도 할말 없는 상황이 될거라 생각되네요~

삼성 소송 떠오르는 이번 사태!

애플은 삼성에게 디자인 특허권을 침해해 부당 이익을 얻고 있다고 고소하였습니다. 디자인도 카피했고 광고 컨셉까지 따라해 혼동을 준다고 했거든요~ 

워낙 애플이 스마트폰의 대명사로 떠오르면서 어느정도 국내에서도 이런 분위기에 대한 인정을 하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리고 실제로도 방송을 통해 삼성이 애플을 많이 참고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고요~

출처 : KBS NEWS

그리고 삼성 내부 인력을 통해 이런 사실이 방송을 통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디자인이라는 것은 너무나 주관적이고 기존에도 삼성은 아이폰과 비슷한 디자인도 많이 출시 했다는 것입니다.

즉, 애플의 측면에서 보면 당연히 시비를 걸고 싶을 것이지만 삼성의 입장에서는 이걸로 소송을 걸것은 못 된다라는 입장이었을 것입니다. 

결국 애플 삼성 소송 사태로 인해 국내에서는 애플에대한 반감이 가지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미국은 애플의 손을 들어 줬으니까요!!





소송부터 배운 중국! 이젠 중국 천하다!

중국의 애플 사랑(?)은 정말 뜨겁습니다. 수많은 제조사들이 중국 따라하기 열풍에 빠져 애플의 모든것을 따라하기 시작했고 아무런 거리낌 없이 판매를 해왔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발판으로 샤오미 같은 거대한 기업이 생겨나게 되었고요~ 

그리고 이제는 소송까지 애플에 배웠네요~ ^^; 애플이 하는건 정말 잘 따라하고 자기것으로 만드는 중국입니다. 

이제 중국은 짝퉁 천하에서 애플을 위협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당당히 애플을 상대로 소송까지 걸고 자국내지만 인정을 받고 있으니까요~   물론 애플도 이에 대한 이의를 제기해 당장 판매 중단이 되거나 피해를 입는 것은 아니지만 이제는 중국에 대한 경계를 더욱 신경써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사태는 삼성도 주의 깊게 봐야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삼성도 예외는 아니니까요~ 

중국의 만행일지? 진짜 애플의 카피일지? 세계가 주목하는 중국 시장이기에 더욱 재미있는 사건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본 글]

- 사진이 경쟁력 캐논 G7X Mark2 인물사진 어때?- 2016 부산모터쇼 레이싱모델 누가 가장 예뻐?

- 샤오미 선풍기가 커졌다! 무선 샤오미 스마트 선풍기 어때?

- 고마운 삼성? 재테크 수단이 된 갤럭시S7 엣지 배트맨 에디션

- 애플은 왜 잘나갈까? 삼성전자가 궁금해하는 애플 인기 요인. - 애플 분석

- 히어로에 빠진 스마트폰! 비보 Xplay5 캡틴아메리카 에디션도 나왔다.

- 일본 도쿄 디즈니씨, 캐논 EOS M10 사진으로 담아 왔어요~ 캐논 미러리스 카메라 어때?


1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naver.com/naverapp/?version=1&cmd=onMenu&menuCode=CHINA 차이나랩 2017.01.10 11:37 신고 중국정보 플랫폼안 '네이버 중국'이 콘텐츠 교류 및 비즈니스 협력을 제안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중앙일보 중국연구소 한우덕 소장입니다.

    저희 중앙일보는 지난 10월 말부터 네이버와 함께 중국 관련 고급 정보를 담은 '네이버 중국'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중국'판은 비즈니스, 업종 별 시장 상황, IT 트랜드, 인문학 등 다양한 중국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 안으로 '설정자 100만 명, 하루 방문객 50만 명'을 목표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중국'은 열린 공간입니다. 귀하의 블로그와 포스트 역시 귀중한 콘텐츠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노출을 통해 '네이버 중국' 유저들이 귀하의 블로그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가지 제안을 드립니다.

    귀하 블로그의 말미에 '네이버 중국'판 배너를 걸어주셨으면 합니다. 더 많은 독자들이 '네이버 중국'으로 몰리고, '네이버 중국'에 몰린 유저들이 다시 귀하의 블로그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아울러 콘텐츠교류는 물론 귀하 회사와의 비즈니스 협력 기회도 모색합니다. '네이버 중국' 배너 교환은 그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배너와 링크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너 디자인 3종 jpg 파일
    (다운로드링크)
    http://blog.naver.com/china_lab/220882671073

    2. 네이버 중국판 설정 링크 주소:
    http://m.naver.com/naverapp/?version=1&cmd=onMenu&menuCode=CHINA

    '네이버 중국판'은 바른 중국 이해를 위한 플랫폼입니다. 더 많은 블로그와 함께 상생하기 위해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우덕
    차이나랩 대표 겸 중앙일보 중국연구소 소장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