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rss 아이콘 이미지

판매 부진을 겪던 현대 쏘나타가 드디어 칼을 빼들었습니다. 밋밋한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 잡지 못했고 르노삼성 SM6, 쉐보레 말리부가 디자인 완성도를 높여 쏘나타 시장을 잠식하자 현대차는 풀체인지 수준의 변화로 쏘나타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네이밍도 2017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 입니다. 그런데 이번 쏘나타를 본 느낌은 성형의 잘못된 예를 보여주는듯 과함이 넘쳐 흐릅니다. 자연스러움이 사라졌다고 해야 될까요? 코를 너무 높였고 눈도 과하게 찢으면서 조화로운 매력을 어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 2017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를 보면서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현대 쏘나타 실패 이유!



현대 쏘나타는 국민 세단이라고 부를 정도로 절대적인 인기를 받았던 모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자리를 그랜저IG에 내주고 점점 사람들의 외면을 받아가고 있습니다. 이는 애매한 포지션이 문제였습니다. 


현대차는 거의 비슷한 차급에 다양한 모델들을 배치해 차등을 주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그랜저, 쏘나타는 각각의 등급에 맞게 설계될 수 밖에 없는 한계를 지녔습니다. 그랜저를 너무 좋게하면 제네시스가 타격을 입고 쏘나타를 너무 좋게하면 그랜저가 타격을 입기 때문에 적절한 상품성을 제시해야만 했습니다. 그 결과물이 이전의 쏘나타 였습니다. 


현대 쏘나타는 그야말로 중형차의 기본을 벗어나지 않게 설계되었습니다. 디자인도 무난하게 가고 내장재도 그 가격대에 맞게 무난함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경쟁사들은 최고의 상품성을 추구하면서 현대 쏘나타를 위협했고 결국 쏘나타의 대위기를 가져오게 만들었습니다. 



르노삼성 SM6는 디자인 경쟁력으로 한번에 중형차의 다크호스로 떠올랐습니다. 그랜저와 비교가 될 정도로 디자인 완성도에서는 흠잡을데 없는 매력을 어필했습니다. 



만년 비주류 였던 쉐보레 말리부도 국내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변화로 쏘나타의 몰락을 빠르게 이끌었습니다. 쏘나타는 경쟁자가 없다라는 안일한 생각에 큰 변화를 추구하지 않는 우를 범했고 결국 토끼와 거북이처럼 거북이들에게 역전을 당하는 수모를 겪게 되었습니다. 






성형으로 다시 태어난 2017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



현대차는 이례적으로 풀체인지 수준의 디자인 변화를 통해 2017 현대 쏘나타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습니다. 2017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는 그랜저IG부터 시작된 캐스캐이딩 그릴을 패밀리룩으로 장착했고 헤드램프도 공격적으로 디자인 개선을 보여줬습니다. 아반떼와 그랜저IG의 디자인을 적절히 가져와 애매했던 쏘나타의 이미지를 도전적으로 바꿔 놓았습니다. 



하지만 2017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는 과한 곡선의 남발로 쉽게 적응이 안되는 얼굴이 되어 버렸습니다. 개성없는 얼굴을 뜯어 고치려다 거부감을 주게된 모습입니다. 


성형이라는 것도 마찬가지이지요~ 코가 낮아서 너무 올리면 부자연스러워지고 이래저래 좋은것만 갖다 붙이면 괴상한 모습이 되기 마련입니다. 2017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는 지금 딱 그런 형국입니다. 


꾸미지 않아도 멋스러운 매력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는데 성형으로 튀려고만 한 것이 느껴져 아쉬움을 자아냅니다. 아우디, 벤츠, BMW와의 차이가 더 크게 느껴지는 디자인의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디자인 방향성을 잃게 된 이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제네시스와 아우디 때문입니다. 현재 제네시스는 현대차에서 아예 분리되어 독립적인 브랜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에서 가장 호평을 받는게 제네시스 디자인인데요~ 같은 그릴을 채택하지 못해 약간 변형을 준 것이 지금의 캐스캐이딩 그릴입니다. 


그리고 현대차의 그릴은 아우디의 그릴과 흡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차이를 주기 위해 각을 더 주고 있어 애매모호한 그릴의 형상이 나왔습니다. 


만약 제네시스 그릴을 적용할 수 있다면 훨씬 세련된 매력을 어필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2017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 후면은 아반떼의 느낌과 많이 흡사합니다. LED가 새로운 스타일로 들어가 밤에는 세련된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면과 달리 후면은 단정함으로 쏘나타의 새로운 매력을 느낄 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2017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 옆모습은 큰 변화가 없습니다. 페이스리프트라 약간의 디자인 포인트만 달리해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2017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는 실내 디자인에도 변화를 주었습니다. 가장 만족스러운 변화라 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는 너무나 무난하고 개성도 없었는데 메탈 소재를 포인트로 적용해 세련된 매력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2017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 단점이 아쉽다.



2017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를 본 사람들의 반응은 디자인에 대한 아쉬움이 크게 지적되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보여준 변화가 디자인이었기에 그에 대한 반응을 보여준 것인데요~ 새로운 변화로 판매량의 변화를 보여줄 수 있지만 쉽게 질리는 디자인이라 그 인기가 오래 가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자동차 성능이야 이제는 현대차도 많이 올라섰습니다. 옵션 기술력도 좋고요~ 하지만 디자인 경쟁력 만큼은 아직 현대차가 넘어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로 그 가능성을 보였지만 현대차는 아직 방향을 못잡은 느낌입니다. 그런 문제가 2017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 단점으로 그대로 남아있네요~ 현대차는 조급함을 버리고 디자인 전략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본 글]

- 디자인 LG 다시 시작! LG G6 아이스 플래티넘 개봉기 - LG G6 구성품 확인

- 연비마저도 밀린 신형 BMW 520d 인기 이어갈까?

- 네비게이션 어플, 아틀란, 티맵, 네이버 네비 3종 비교

- 고성능 노트북 고민? 서피스 프로4 스펙 비교! LG 그램, 아이패드 프로

- 우주선을 닮은 르노삼성 에스파스 성공할 수 있을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녹나타 2017.03.10 18: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타 내 소나타 녹좀리콜햐줘

  2. 시골의원 2017.03.10 2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녹차 에어팩 엔진 서비스센타의 갑질 등등 말할게 많은 현기차는 불매가 답입니다

  3. ㅇㅇ 2017.03.10 2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자인이 문제가 아니야~
    엔진 녹 핸들 오일증가 쿠킹호일 또 뭐냐 많기도하다~ 뭐 대충 이정도
    이게 문제야~~

  4. ㅁㅇㅇ 2017.03.10 22: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패밀리룩은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지만 현대차 같은경우 오히려 자기만의 매널리즘에빠져 땅굴로 파고들어가는것 같다. 고차원적인 아이덴티티를 찾아보는 고민을 좀 해보세요. 그놈의 그릴에만 죽어라 신경쓰짖말고 제발.

  5. 박근혜 2017.03.10 23: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장에서 보면 꼭 박근혜같습니다

    성형열심인 ㅋ

  6. 정의선 부회장 2017.03.11 06: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쏘나타 다크나이트 라이즈

  7. 똥차흉기 2017.03.11 13: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옵션 기술력만 높지 핵심인 엔진,미션도 못만드는 기술력에 내구성떨어지고 에휴 말해 뭐해 한심한 ...

  8. ㅉㅉ 2017.03.11 14: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자인은 개취
    yf는 곡선이 없어서 대박났냐?

  9. Zz 2017.03.11 19: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엔진도 병맛인데 이젠 디자인까지 병맛이니 안사야할 이유가 확실해진셈

  10. 허허 2017.03.11 2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40에 본넷만 둥글게 바꾸고 그릴 i30꺼 박았음.

  11. 청계 2017.03.11 2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디자인이
    느끼하다는 느낌이죠?

  12. 봄랑 2017.03.11 22: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니 개인적인 이야기는 일기장에~!!

    디자인이 니 취향이 아닌얘길 기사로 쓰냐~!!

    전문가나 여러유저들의 이야기를 써야지~!!

    SM6 멀리부가 최고의 상품성으로 소나타를 따라잡은게 아니라~!! 정서적 반감때문이야 또라이야~

    SM6나 말리부 내장 구리도 상품성도 딱 그가격수줔고~!! 소나타 엉아가 개티즌 말듣고 최대판매량 기록한 YF를 삼엽충이라 해서 이글아이의 무닌힌 디자인같던데 오판이지~!!

    니들처럼 잘 못된 시각과 정보로 비위 맞춰줬다가 손해본게지~! 알겠냐~!! ㅉㅉ

    이젠 신형으로 게임오바여~!!

  13. 차사려는사람 2017.03.17 19: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차는 포스코 보다 품질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는 현대제철의 철판으로 차체를 만들고, 초고강도 비율이 50%대에 고정된데다 품질을 믿을수 없고, 경쟁차 보다 100kg 가까이 무겁고, 과거 경험으로 부식이 걱정됩니다. 이게 기술력이라고 봐요. 현대제철 내부거래 밀어주기보다 소비자에게 더 좋은 품질을 주겠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빨리 개선바럽니다.

  14. 노막 2017.03.30 2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 필요어뵤고 디자인이 문제. ㅉㅉㅉ

  15. Favicon of http://NAVER.COM 씨발새꺄 2017.04.09 14: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타 내 소나타 녹좀리콜햐줘

  16. 대까돌이 2017.05.02 1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과한 디자인 같아요.. 글쓴이 의견에 공감합니다.

  17. 계속지켜본이 2017.07.18 21: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 부분은 가성비 괜찮은것 같은데 내장재도 고급스럽지 않고,
    리어부분이 아무리봐도 구리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