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리더유의 IT리더

알쏭달쏭 미세먼지 차량 2부제! 진짜 자동차가 미세먼지의 주범 일까요? 본문

자동차정보,컬럼

알쏭달쏭 미세먼지 차량 2부제! 진짜 자동차가 미세먼지의 주범 일까요?

친절한 리더유 2018.03.29 15:17

한국은 점점 미세먼지 지옥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매일 미세먼지 지수를 봐야 하고 미세먼지 때문에 외부활동을 자제해야 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쓰는 것도 권장하는 시대이고요. 그래서 서울시는 이런 미세먼지 대책으로 차량 2부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정말 미세먼지 주범이 자동차이기 때문에 그럴까요? 오늘은 이 문제를 같이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는 도심에서만 심각한가요? 



미세먼지 차량 2부제를 한다는건 자동차에서 많은 미세먼지를 발생 시킨다는 전제가 깔려 있습니다. 그럼 당연히 도심의 미세먼지가 시골이나 지방보다 월등히 높아야 합니다. 그런데 현실은 그럴까요? 



YTN 날씨 정보


아닙니다. 사람이 많이 살지도 않는 한적한 시골동네도 미세먼지 최악일때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이 상관관계는 맞지 않습니다. 처가집이 전남 고흥인데 여긴 차가 거의 다니지 않지만 미세먼지가 심각할때가 많습니다. 여기도 미세먼지 차량 2부제를 해야 하는건가요? 



자동차가 미세먼지를 발생 시킨다는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자동차가 매일 변하는 미세먼지의 주범은 아닙니다. 더더구나 디젤차가 미세먼지의 주범도 아닙니다. 유럽은 디젤차가 50%를 넘어가고 있지만 깨끗한 공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젤차가 오래전에는 매연을 많이 뿜어 냈지만 지금은 이를 차단하기 위한 기술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유럽도 내연기관차를 적극적으로 줄여 간다고 선언했습니다. 그 이유는 지금 공기가 나빠지고 있어서가 아니라 더욱 깨끗한 공기를 위한 환경 보호 차원입니다. 



자동차가 문제고 디젤차가 문제 였다면 유럽은 우리나라처럼 미세먼지 이슈로 몸살을 앓고 있을 것입니다. 즉, 잘못된 원인 파악은 그 답도 잘못 나올 수 있음을 미세먼지 차량 2부제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량 2부제로 그날 바로 공기가 맑아진다면 적극 찬성 하겠지만 차량 2부제 한다고 공기가 금방 맑아질까요? 이거야 말로 언발에 오줌누기 식 대책이 아닐까 합니다. 




다 같이 마시자! 미세먼지 정책?



정말로 차량이 문제라서 이를 해결해야 한다면 우리는 매일 차량 2부제를 해야 할 것입니다. 당장의 효과 보다는 시간을 두고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차량 2부제가 시행되는날은 미세먼지가 심각할때 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최악일때 긴급하게 차량 2부제를 해서 사람들을 미세먼지 속으로 끌어내고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차량 2부제로 공기가 바로 맑아진다면 맞는 대책이지만 공기는 하루 종일 계속 안좋은데 차량 2부제만 하고 있습니다. 차속에서 미세먼지를 피했던 사람들에게 같이 미세먼지를 마시자고 대책을 세운 것입니다. 원인과 해결책이 한참 잘못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주범 파악이 시급!



우리나라가 미세먼지 주범을 자동차로 돌린 지금! 우리는 답도 없이 미세먼지와 싸우고 있습니다. 왜 자동차도 없는 지역이 미세먼지로 몸살을 앓고 있는지? 왜 자동차가 많은 해외의 다른 도시는 미세먼지 문제가 없는지? 왜 매일 차량의 변화가 없는데 오늘은 미세먼지가 좋고 어제는 나빴는지? 이유도 못찾으면서 답만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대로된 진단을 해야 병을 치료할 수 있는데 우리는 잘못된 진단으로 다른 약을 먹고 있습니다. 체해서 머리가 아픈데 두통약만 먹고 있는 꼴입니다. 


현재 어느정도 가닥이 잡힌 곳은 중국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이 답을 제외하고는 설명이 안됩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과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당장 국민들에게 고통 분담을 시키는게 아닌 정확한 원인은 이런 상황이고 이에 대한 해결을 하고 있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미세먼지 차량 2부제 라는 엉뚱한 해결책 말고 말입니다. 


자동차는 미세먼지와 상관 없나요? 



그럼 자동차는 미세먼지와 상관 없다고 여길 수 있지만 전혀 아닙니다.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여전히 고민해야 할 문제입니다. 미세먼지는 매연에도 있지만 돌아가는 타이어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즉, 계속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민을 해야 하고 대책 마련을 해야 합니다. 


내연기관 차 대신 전기차를 적극 권장해야 하고 타이어도 미세먼지 발생이 적은 타이어로 개선이 필요합니다. 자전거 사용도 권장해야 하고요. 그리고 도심속에서는 정화장치로 공기를 맑게 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다각도로 환경 오염을 막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전체적으로 모든 전략이 환경 오염을 막는 방향으로 정책이 세워져야 할 것입니다. 지금 미세먼지로 고통 받는 나라는 중국과 한국이 대표적입니다. 이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매일 마스크를 차고 돌아다녀야 하는 최악의 도시가 될 것입니다. 외국인들도 우리나라를 찾는 일이 더 줄어들 것이고요. 미세먼지에 대한 제대로된 답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IT리더유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 대박 예감! 애플 펜슬 지원 2018 9.7형 아이패드 나왔다! 가격은 43만원부터

- 여성에게 잘 어울리는 SUV, 2018 벤츠 GLC 쿠페, 벤츠 SUV 재발견

- 몸값 올라간 LG V30 업데이트 후기! - LG V30 ThinQ - AI카메라, Q렌즈, Q보이스

- 아우디 A6 할인 조심! 2018 아우디 A6 풀체인지 모델을 기다려야 하는 이유!

- 2% 부족한 2018 기아 K9 기대와 우려 사이! 기아 K9 가격 평가

- 리더유 유투브 구독 이벤트! 크롬북 노트북, 스마트폰 화웨이 노바플러스 등 받아가세요~


[사람들이 많이 본 영상] - 리더유 유투브 구독하시면 매달 리뷰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리더유 유투브 구독 바로가기!








1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