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rss 아이콘 이미지

전세계적으로 건강한 환경 만들기는 가장 중요한 화두가 되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심각한 환경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요. 이에 기업들의 친환경 정책도 중요한 기업 윤리에 들어가 기업을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가 되고 있습니다. 애플은 이런 환경문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왔고 드디어 전 세계에 있는 시설들이 100% 청정 에너지에 의해 가동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친환경 애플은 무엇이 다른지 지금부터 애플의 노력을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애플, 전 세계 100% 재생 가능 에너지로 가동! 



애플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보다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신념의 일환으로 전 세계에 있는 시설들이 100% 청정 에너지로 가동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미국, 영국, 중국, 인도를 포함한 43개 국가에 있는 리테일 매장, 사무실, 데이터 센터 및 공동으로 위치한 시설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추가로 9개의 협력업체들이 100% 청정 에너지로 모든 애플 제품을 생산하기로 함으로써 총 23개의 협력업체가 100% 청정 에너지로 애플 제품을 생산하게 됩니다. 


애플은 지금보다 더 나은 세상을 물려주기 위한 책임으로 수년간 친환경을 위한 노력을 해왔고 의미있는 결실을 이루었습니다. 앞으로도 애플은 미래 지향적 재생 에너지원들을 세워나가기 위해 애플 제품의 소재들과 이를 재활용 하는 방식 그리고 애플의 시설 및 협력업체와의 작업을 통한 다양한 일들을 진행해 건강한 환경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임을 알렸습니다. 


애플의 재생 가능 에너지 프로젝트 



중국에 설치된 태양열 패널 - 지상으로부터 높이 설치되어 풀이 자랄 수 있게 했습니다.


애플은 다양한 재생 가능 에너지 프로젝트를 협력업체들과 진행하면서 지역 사회, 주, 심지어 전 국가를 위한 에너지 계획안까지 개선시키고 있습니다. 바이오 가스 연료 전지, 초소수력 발전 시스템, 에너지 저장 기술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도입했고 태양열 어레이, 풍력 발전 등 다양한 범위의 에너지 원들을 포함해 재생 가능 에너지를 폭넓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이 진행중인 재생 가능 에너지 프로젝트는 전세계에 걸쳐 25개 프로젝트 입니다. 이는 총 626MW의 발전 규모로 애플이 100% 재생 가능 에너지로 가동할 수 있는 풍부한 자원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15개 프로젝트가 건설중에 있고 완공 후에는 1.4GW의 청정 재생 가능 에너지 발전이 이루어져 더욱 친환경 에너지 활용 폭이 넓어지고 추가 프로젝트와 함께 청정 재생 가능 에너지 발전이 11개 국가에 걸쳐 확산될 것이라고 합니다. 


애플은 2011년 이후 재생 가능 에너지 프로젝트로 전세계 애플 시설에서 탄소 배출을 54% 감축 시켰고 거의 210만톤의 이산화탄소가 대기중으로 배출되는 것을 막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2014년 이래 모든 애플의 데이터 센터는 100% 재생 가능 에너지에 의해 가동되고 있습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 프로젝트 현재 진행중!




애플 파크의 옥상 태양열 설비


애플의 새로운 본사 건물인 애플 파크는 현재 북미 최대 규모의 LEED 플래티넘 인증 사무실 건물입니다. 17NW 옥상 태양열 설비 및 4MW의 바이오가스 연료 전지 등 다양한 에너지원으로부터 100%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생산된 재생 가능 에너지는 배터리 스토리를 보유한 마이크로 그리드에 의해 제어되고 사용량이 적은 기간에는 공공 전력망으로 청정 에너지를 돌려줘 지역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아이오와주 워키에 400,000 평방 피트의 최신식 데이터 센터 건설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이 데이터 센터는 시작일부터 전적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에 의해 가동될 것이라고 합니다. 


네바다 주의 리노에서, 애플은 현지 기관인 NV Energy와 파트너쉽을 체결해 최근 4년동안 총 320MW의 태양열 PV발전에 달하는 4개의 신규 프로젝트를 개발했습니다. 


노스 캐롤라이나 주 메이돈에서 애플 데이터 센터는 연간 2억 4천 4백만 KWh의 재생 가능 에너지를 생산하는 프로젝트를 의해 지원되고 있습니다. 무려 17,906 가구가 사용하는 에너지에 준하는 수준입니다. 


중국에서는 6개의 지역에서 상류 영역의 배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485MW 이상의 풍력 및 태양열 프로젝트가 개발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3,000개 이상 가구에 전력을 공급하기에 충분한 수준인 18,000MWh의 청정 에너지를 생산하는 300개의 옥상 태양열 시스템을 설치하기 위해 현지 태양열 회사인 Daini Denryoku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에서는 이 사진 처럼 800개의 옥상에 재생 가능 에너지를 건설했습니다. 


덴마크에서는 재생 가능 에너지로 가동될 2개의 신규 데이터 센터를 건설 중에 있습니다. 


협력업체와 함께 하는 재생 가능 에너지 프로젝트



사진 : 일본 나고야 외곽에 위치한 부품 협력업체 ibiden 의 수상 태양열 발전 시스템


애플의 협력업체 프로젝트의 청정 에너지는 2017년 150만 톤의 온실 가스 배출을 막는데 일조했습니다. 이는 거리에서 30만대 이상의 자동차들이 없어진 것에 상당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협력업체들이 전 세계 지역들 안에서 재생 가능 에너지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애플의 청정 에너지 포털에 85개 이상의 협력업체들이 추가 적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추가적으로 등록된 협력업체 입니다. 


1. 고성능 바이오 기반 폴리머 설계 업체인 Arkema


2. 커넥터, 케이블, 폴리머 및 컴파운드를 제조하는 DSM Engineering plastics


3. 애플 생산과 관련해 100% 청정 에너지를 사용하기로 한 최초의 섬유 제품 협력업체 ECCO Leather


4. 광통신 부품 및 수직 캐비티 표면 광방출 레이저의 업계 선도 생산업체 Finisar


5. 액세서리 업체인 Luxshare-ICT


6. 아이폰을 포함한 다수의 제품을 조립하는 Pegatron


7. 자석 및 자성 부품을 공급하는 Quadrant


8. 100% 재생 가능 에너지 사용에 참여한 최초의 Mac 협력업체 중 하나인 Quanta Computer


9. 인쇄 회로판을 위한 솔더 마스크를 생산하는 Taiyo Ink Mfg. Co.



환경을 생각하는 애플의 노력들은 다른 기업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환경 오염 문제가 심각한 편인데요. 우리나라 기업들도 이런 부분을 본받아 많은 변화를 가져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IT리더유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 예뻐요! 애플 아이폰8 / 아이폰8 플러스 레드 스페셜 에디션은 이런 느낌! (PRODUCT) RED

- 결과는 완패! 아이폰X 애니모지 VS 갤럭시S9 AR이모지 전격 비교!

- 최고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이널컷 프로 X 업데이트 변화, ProRes RAW 와 닫힌 자막 제작 기능 추가!

- 애플 iOS11.3 업데이트 달라진점! 아이폰 배터리 관리 기능, 아이폰X 애니모티콘 추가 등

- 대박 예감! 애플 펜슬 지원 2018 9.7형 아이패드 나왔다! 가격은 43만원부터


[사람들이 많이 본 영상] - 리더유 유투브 구독하시면 매달 리뷰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리더유 유투브 구독 바로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