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리더유의 IT리더

임팩트 없는 2019 기아 스팅어 반등 가능할까? 본문

자동차정보,컬럼/기아차

임팩트 없는 2019 기아 스팅어 반등 가능할까?

친절한 리더유 2018.05.26 09:38

기아 스팅어는 초기 반응과 달리 판매량이 500대를 밑돌며 아쉬운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G70이 나오면 힘들어질거라는 예상이 그대로 맞아 떨어졌는데요. 2019 기아 스팅어를 통해 반등을 노리고 있지만 어떤 평가를 받을 수 있을지 점검해 보겠습니다. 


크게 달라진거 없는 2019 기아 스팅어



2019 기아 스팅어가 반등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포인트가 달라져야 했지만 기아차는 디자인 보다는 옵션을 기본으로 넣어주며 가격 경쟁력을 올리는데 집중했습니다. 2.0 터보와 2.2 디젤까지 편의 및 안전 품목을 기본으로 확대해 낮은 가격에서도 다양한 옵션을 누릴 수 있게 했는데요. 과연 이 옵션 때문에 기아 스팅어가 안팔렸는지는 분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2019 기아 스팅어는 커스터마이징 패키지를 도입해 디자인 개성을 살릴 수 있도록 했지만 어디까지나 소소한 디자인 변화가 있는 것입니다. 이런 요소가 기아 스팅어를 고민하게 할 수 있을까요? 



2019 기아 스팅어는 처음 출시시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았고 국산차도 뭔가 일을 낼 거 같은 분위기 였습니다. 기아차도 월 1,000대 판매라는 목표를 잡았고요. 하지만 의외로 기아 스팅어의 디자인은 금방 질렸고 제네시스 G70이 나오면서 사람들은 조금 더 강인한 모습의 제네시스 G70으로 넘어가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2019 기아 스팅어 애매한 포지션!



기아 스팅어의 전략 포인트는 실용적인 스포츠 세단입니다. 다른 스포츠 세단과 달리 실내 공간을 크게 잡아 스포츠와 패밀리 세단이라는 애매한 포지션을 설정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이런 애매한 포지션 때문에 오히려 선택의 폭이 갈리게 되었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조금더 날렵한 주행이 가능한 차를 선호했고 패밀리 세단을 고민하는 사람들은 다른 선택을 하게 했습니다. 기본 가격은 그랜저와 비슷하고 가격대를 올리면 제네시스 G80과 경쟁하기 때문에 애매한 포지션은 기아 스팅어의 존재감을 제대로 어필하지 못했습니다. 참고로 스팅어 가격은 3,570만원 부터 5,030만원까지 있습니다.  




2019 기아 스팅어 브랜드 파워는?



2019 기아 스팅어는 새로운 로고와 함께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심어주기 위한 노력을 했습니다. 하지만 로고만 달라졌을뿐 사실상 기아차 입니다. 기아차와 프리미엄 브랜드의 분리가 쉽게 되지 않은 점이 스팅어의 한계를 들어냈습니다. 반면 제네시스는 이제 어느정도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고요. 



그리고 아무리 옵션도 좋고 상품성도 좋지만 결국 수입차가 자신있어 하는 스포츠 세단이기에 브랜드 파워로 경쟁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기아 스팅어는 경쟁 대상으로 수입차를 지목했지만 결국 국산차와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고 브랜드 파워가 낮다는건 결국 판매로 이어지지 못한 주요 요인입니다. 


2019 기아 스팅어가 반등하려면?



2019 기아 스팅어는 사실상 계급장만 때면 충분히 매력적인 차입니다. 어디서 많이 본듯한 디자인 이지만 디자인 경쟁력도 좋고 소재, 마감 등 다 우수 합니다. 이젠 그야말로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것 밖에 길이 없습니다. 가격이 낮다고 해서 잘 팔리는 시장도 아니고 차가 크다고 해서 팔리는 시장도 아닙니다. 기아차는 스팅어의 브랜드 파워를 위해 독립 브랜드 전략이 필요해 보이고 그에 맞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아쉬운점은 기아 K9이 스팅어와 같이 독립 브랜드로 나왔으면 시너지 효과가 있었을텐데 이런 전략을 세우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기아 스팅어는 사실상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제대로된 평가는 이제 부터입니다. 반등 하느냐, 이대로 판매량이 줄어가느냐. 기아차의 도전이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IT리더유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 [증정이벤트] LG G7 케이스 이거 어때요? 머큐리 소프트필링 젤리 케이스, 머큐리 스카이슬라이드 범퍼 케이스, 머큐리 아이젤리 메탈 케이스

- 예뻐요~ 르노 클리오 시승기! 르노 클리오 (CLIO) 살만해요?

-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보상, 아이폰 보증 제외 배터리 교체 크레딧 66,000원 지급!

- 아이폰X 애니모티콘, 혁오밴드 택시 드라이버 영상 나왔다!

- 꼭 가봐야 할 애플 무료 교육 Today at Apple 다녀왔어요! - 애플스토어 가로수길 포토산책, 가라지밴드

- 르노 트위지의 다양한 시선! 가성비 전기차 트위지 당당하게 도전?


[사람들이 많이 본 영상]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매달 리뷰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9 Comments
  • 프로필사진 폴워커 2018.05.28 21:37 신고 내세울거라곤 제로백정도인 후륜구동 K5나 다름없는 차. 그 가격대면 알티마같은 훨씬 우수한 품질과 성능의 외제차가 가능하고 같은 현기에서도 G70 대비 품질이나 성능이 훨씬 떨어지는데 어떤 바보가 결함투성이 스팀어를 살까.
  • 프로필사진 zzz 2018.05.29 10:10 신고 진짜 답답한 소리하시네 ㅋㅋ
    퍼포먼스 & 실내공간 필요한 사람은
    g70 & 알티마 따위 생각도 안하고있는데
    자기랑 안맞다고 누가사냐 이러고 있네 ㅋㅋ 참 답답한 사람일세 가격 & 공간 & 퍼포먼스 만족하는 패밀리카는 스팅어만한게 없음 주타켓층 또한 30 ~40대 달리기 좋아하는 가장들인데 ㅋㅋ 알티마...ㅋㅋㅋㅋ참나 웃고지나간다
  • 프로필사진 zzzz 2018.05.29 11:23 신고 알티마.. 스팅어랑 비빌급의 차가 아니죠 옛 G37정도 퍼포 아니면음 Q50나.. 니싼에서 나오는 페밀리세단중에 저정도 퍼포나오는 차는 없죠.. 도요타 혼다 다 마찬가지고요.. BMW/Audi/벤츠 그렇게 독3사를 노렸단말이 페밀리세단에 퍼포중심차가 많이 없어서들 그런거죠.. 알티마..하하.. 알티마는 K3에 비교할차죠..
  • 프로필사진 창석김 2018.05.29 11:54 신고 알티마랑 k3 이랑 비빌급이라니..좀심하다..차를 잘모르는게 아니고..완전 모르는거 아닌가요?어떻게....스팅어 좋은차인거 까지는 알겠는데..ㅎㅎㅎ
  • 프로필사진 행인 2018.05.29 13:20 신고 ㅋㅋ 욱겨서 글 답니다. 멀 자꾸 비벼요 ㅋㅋ 퍼포먼스 만족하는 패밀리카에서 웃고 갑니다. 그럼 댓글러님 수고하세요. 스팅어 아직 나오는지 몰랐던 1인입니다. 수고하세요.
  • 프로필사진 거짓말쟁이들 2018.05.29 19:50 신고 폴워커의 댓글에 저런 반대 댓글 단 사람들은 기아 직원인가? 아님 기아 마케팅 대행사의 댓글 알바인가? 현기 사랑이 하늘을 달리네... 저런거 할 시간에 차 연구나 해라~~
  • 프로필사진 저까 2018.05.30 03:31 신고 도대체 차를 얼마나 타고 얼마나 많은 차를 타봤길래 이땨위 댓글을 다는건지...
    걍 스팅어 그가격에 좋은 차다. 뭘 국산차라고 저또 몰르는 새끼가 무슨 알티마 어쩌구... ㅋㅋ
  • 프로필사진 웃겨죽어 2018.05.30 15:11 신고 그래서 머타고다님?
  • 프로필사진 궁금증박사 2018.06.23 23:42 신고 제원을 보니 스팅어가 파워는 좋네요~치고나가는 맛이 있겠어요. 여기에 하이브리드로 모터파워 더하고 연비는 올리면 얼마나 좋을까 한번 생각해봤습니다.

    스타일리시한데 테일램프쪽이 좀 좁아보이고, 디자인이 못생겼어요. 스타워즈 다스베이더측 병사 헬멧이 연상된다고 할까... ^0^

    저는 개인적으로 현대보다 기아차가 마음에 듭니다. 옛날사람이라 그런지 예전 기아차의 내구성과 품질에 대한 미련이 남아있어서~

    아무리 인수를 했어도 자유경쟁으로 상품성을 키워야지 동급차량 출시할 때 현대차보다 더 나아보이는 꼴을 못 보고 태클을 걸어대고~

    그래도 이번에 K9은 새로운 첨단기술을 대거 탑제하고 마음에 들게 잘 나온 거 같아요. 지금은 K5를 타고있는데 다음번엔 한단계 건너뛰어 7이 아닌 9를 사려고 합니다!

    KIA, 화이팅!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