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rss 아이콘 이미지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가 해외에서 좋은 평가가 나왔다고 하면 항상 그 중심에는 JD파워가 있고 언론을 통해 대대적인 홍보가 됩니다. 축하해야 할 일이지만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볼때는 이 상황이 그리 달갑지 않습니다. 에바가루 논란을 몸살을 앓고 있는 이 시점에 하필 해외에서 신차 품질 조사 1위, 2위, 3위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 무슨 운명의 장난인가요? 


JD파워 신뢰도 있나요?



이번에 JD파워가 선정한 신차품질조사 순위 입니다. 1위가 제네시스, 2위가 기아차, 3위가 현대차 입니다. 놀랍게도 지난 순위를 보면 기아차가 1위였고 2위가 제네시스, 3위가 포르쉐 입니다. 현대차도 지난 순위를 6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알고 있는 해외 명차 브랜드들은 어떤가요?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좋은 벤츠는 올해 14위를 기록했고 지난 순위는 17위 입니다. 점수차도 꽤나 납니다. 그리고 품질이 좋기로 유명한 렉서스도 하위권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 결과만 보면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미국에서 제네시스, 기아차, 현대차가 엄청 잘 나가는 구나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그런데 현실은 아닙니다. 


미국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입니다. 미국에서 저정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면 이미 제네시스, 기아차, 현대차는 명차 반열에 올라야 하고 세계적인 극찬을 받고 있을 것입니다. 올해만 반짝 순위에 오른게 아니거든요. 




JD파워는 이전에도 후하게 현대차에 1위의 영광을 다양하게 선사했습니다. 그것도 한국 사람들이 가장 이해하기 힘든 내구성이 좋다는 평가를 많이 받았고 운전자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국 판매 만족도 1위를 차지 하기도 하고요. 


정말 중국에서 그렇게 만족도가 높은 차일까요? 중국에 있는 지인에게 물어보면 저렴해서 타는 차이지 만족도가 높은 차와는 거리가 멀다고 하는 평가와는 사뭇 다른 평가 입니다. 



미국 소비자 평가는 어떤가요? 미국에 사는 분들에게 물어보세요. 정말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지? 가격이 저렴하고 AS가 길기 때문에 선택 받는 차이지 실제 판매량은 일본, 미국 브랜드가 좋고 독일차들도 가격이 비싸지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나 미국이나 크게 다르지 않은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입니다. JD파워가 미국 기업으로 시장조사를 하는 곳이지만 이정도 평가면 JD파워 신뢰도가 과연 있는 곳인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제네시스, 현대차, 기아차 수출용은 다르다? 



해외에서 평판이 좋은건 국내용과 수출용이 달라서 그렇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현대차는 이 부분에 대해 강하게 부정해 왔습니다. 같이 만들어지고 같은 차라고 합니다. 



현대차는 억울하다고 수출용차와 국내차를 출동 시키는 퍼포먼스로 같은 차라는 것을 어필했습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리콜을 받을때는 또 다른 이야기를 합니다. 한국차와 미국차가 다르다고요. 놀랍게도 JD파워가 신차품질조사 1위부터 3위까지 싹쓸이 한 지금 현대차는 미국에서 리콜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는 지난 3월 현대기아차의 에어백 문제를 조사했고 대규모 리콜을 단행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초 에어백 결함으로 155,000 여대를 리콜했고 그 이후 4월에는 쏘나타 2012~13년식, 쏘나타 하이브리드 2011~2012년식 507,000대 리콜을 조치했습니다. 


아이러니하지 않나요? 신차품질조사는 상위권인데 시간이 지나면 리콜?? JD파워는 현대차에게 유리한 조사를 하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결과값이 어이가 없습니다. 현대차의 JD파워 신차 품질조사 1위는 2014년도에도 있었습니다. 아래 기사 내용 참고해 보세요. 



기사 내용을 보면 이 분야에서 1위에 오른것은 2006년, 2009년에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때는 고급차 브랜드는 제외한 결과로 보이는데 올해 결과는 고급차 브랜드와도 경쟁해서 이긴다고 하니 어떠신가요? 


JD파워는 미국 소비자들이 차를 구매할 때 가장 유용하게 참고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이때부터 이런 평가를 받았으면 지금의 현대차, 제네시스, 기아차는 최고의 브랜드로 각광 받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JD파워가 정말 신뢰할 수 있는 곳인지 모르겠습니다. 광고로 만들어진 결과인지? 진짜 평가인지? 공신력을 가진 곳인지 모르겠습니다. 그 결과는 판매량이 말해줄텐데.. 판매량과 신차품질 만족은 다른건가요? 미스테리한 결과 입니다. 


[IT리더유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 애플 iWork 업데이트 직접 확인해 봤어요~ 페이지, 넘버스, 키노트 더 좋아졌습니다.

- 자유를 찾은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사용해보니.. 애플워치 셀룰러 (LTE) 선택 가이드

- 역주행은 계속된다! 2018 르노삼성 SM5 가격이 깡패, 가성비 좋은 중형차가 대세!

- 벤츠 E클래스 타이어 금호타이어 마제스티9 솔루스 TA91로 바꿨어요. - 타이어프로에서 바꾼 수입차타이어

- 현장에서 본 애플 WWDC2018 쉽게 보기!, iOS 12, watchOS 5, MacOS 모하비 (mojave)


[사람들이 많이 본 영상]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매달 리뷰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냐 2018.06.30 07: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입차는 베타 베스트 된차라 그래요 자국에서 짧게는 1년 길게는 5년 운영된 차라 그렇습니다 이번에 나온 르노 클리오도 2012년도에 출시했죠 2012년도에 출시한 차를 2018년도에 한국수출하니 그때동안 부품들이 개선 된거죠 이런 이유로 미국인이 느끼는 현대 품질이 다른겁니다. 차살때 1년후에 사라는 말이 그냥있는게 아님 미국인은 1년 이상 한국에서 운영된 차를 신차로 사는거죠 클리오 처럼 사골은 그냥 타셔도 잔고장이 없겠죠 유럽에서 6년 된 사골이니.삼성 르노 첫차 520도 신차가 아니라 일본어서 사골중 사골었죠.닛산이라는 회사가 대단한 회사가 안닙니다 그래서 경영권이 르노한테 넘어 갔죠 주인이 바뀌는 회사들은 피하세요 자동차는 수많은 협력사와 함께합니다 대우가 지엠으로 넘었갔다고 gm과 동등하게 나오지 못합니다.